어렸을 때 친구네 집에서 디스켓  여러 개에 게임을 카피해와서 바꿔 넣어가며 설치해서 즐겼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말도 안되게 적은 저장 용량을 가진 그것을 어떻게 그렇게 잘 활용했나 모르겠네요 ^^


시간이 흘러서 cd-rom이 나오고 rw가 가정에 보급되었으며 usb디스크가 나오면서 cd-rom 조차 활용하지 않게 됐는데


마치 mp3 플레이어가 나오면서 cd 플레이어가 그리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mp3 플레이어 조차 사라졌던 것처럼 


그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옛 것들의 소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포터블 usb 드라이브도 웹하드의 등장과 함께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저도 학교를 다니면서 과제나 발표물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보면 예전에는 보통 모든 것을 usb에 넣어 다녔는데


요즘에는 웹하드를 사용하는 친구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물론 아직도 usb를 사용하는 친구들이 많지만요.)


스마트폰에서도 데스크탑에서도 노트북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곳에 내 자료들을 보관한다는 것은 꽤 매력적인 일이죠.


저도 웹하드를 여러가지 쓰게 되면서 집에 있는 외장하드를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었네요.


다양한 곳에서 서비스하는 웹하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것이 사용하기 편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원 드라이브(One Drive)입니다.


예전에는 스카이 드라이브(Sky Drive)라고 불렸죠.


원드라이브는 윈도우 환경의 pc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매우 편해요.


별도의 설치 없이도 윈도우8부터는 원 드라이브 내장이 되어 있어서


윈도우 탐색기에서 쉽게 파일을 열어볼 수가 있습니다.


핸드폰 어플로도 이렇게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아웃룩 계정)을 사용합니다.


기본 15GB의 용량을 제공하는데요.


원 드라이브는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도 저장 옵션으로 쓰이게 되서


오피스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엑셀, 원노트, 워드)등을 자주 사용하는 유저라면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기본 저장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웹하드들 처럼 원드라이브 어플에서는 핸드폰 사진 자동 백업 또한 지원합니다.







다음은 Dropbox입니다.


드랍박스는 편리한 연동기능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스마트폰 어플로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어플에서 드랍박스와 연동되는 기능이 참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유저라면 필수! 어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PC에서도 쉽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과


드랍박스 프로그램을 설치해두면 PC와 웹에서의 저장소가 자동으로 싱크되어서 최신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웹에서의 공간 만큼 PC에도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한다면


파일의 저장 용도로 사용되는게 아니라 말그대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능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하지만 업로드/다운로드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서 큰 용량의 파일을 저장하고 급하게 다시 쓰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여러대의 pc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하나의 계정으로 드랍박스를 모두 설치해두면


A컴퓨터에서 작업하던 것을 저장해놓고 따로 파일을 올리고 받는 절차 없이 B컴퓨터에서도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컴퓨터의 드랍박스 폴더와 웹에 있는 내 공간을 항상 똑같이 만들어 준다는 개념으로 생각한다면 쉬울거에요.


단적인예로 드랍박스 폴더 내에 C라는 파일을 컴퓨터에서 삭제하면 웹에서도 C라는 파일이 삭제되는 식이에요.


물론 폴더 별 동기화 설정이나 이런것들도 가능하긴 합니다.


이런 자동 업로드/다운로드 기능 때문에 용도에 따라서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하드 서비스가 바로 Dropbox에요.


핸드폰 어플에서는 사진 자동 업로드 기능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중국의 통 큰! 웹하드 바이두 클라우드 입니다.


BAIDU 클라우드는 일단 정말 큰!!!!!! 용량을 제공한다는게 특징이에요.


모든 유저에게 무려 5T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것!


보통 영화 한편이 크게 2GB라고 잡았을 때 2500개의 영화를 저장해 둘 수 있는거에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하지만 이 바이두 클라우드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한글화가 안되어 있다는 거에요. 


뭐 중국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우리가 사용하는 거니까 큰 불평은 못하겠지만 그 부분이 많이 아쉽더라구요.


특히 영어라면 어떻게 대충 사용해 볼 수 라도 있을텐데 중국어라니.......


때문에 우리나라의 능력자 분들께서 한글화를 해서 제공을 해요.


핸드폰 어플과 컴퓨터 프로그램 둘 다요.


spapa님 블로그를 찾아보시면 그 자료는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바이두 클라우드는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빠를때도 있고 느릴때도 있고


정말 지맘 내키는 대로 막무가내라서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일단 5TB의 말도 안되는 큰 용량을 지원하니까 나름의 장점을 가진 것 같아요.


또한 핸드폰에 ES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시면 바이두 웹하드가 자동 연동되는데 이것도 다음에 리뷰를 해보도록 할게요.



이렇게 한글화 해서 제공해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감사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N드라이브에요.


일단 대중적이니만큼 쓰기 편리하죠.


다들 네이버 아이디 하나쯤은 있으니까요.


어플에서는 사진 자동 업로드 기능을 제공하구요.


컴퓨터에 n드라이브 탐색기를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쉽게 n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어요.


또한 웹에서 n드라이브를 들어가면 오피스 뷰어를 자체 제공해서 오피스 파일들을 쉽게 열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수정은 불가능 하지만요.


이런 나름대로의 편리함과 쉬운 접근성, 안정적인 속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쓰이는 대표 웹하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다양한 웹하드 서비스와 어플&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Dropbox는 다양한 어플들의 백업 용도로


n드라이브는 사진 자동 업로드 기능을 통한 사진 백업용으로


원드라이브는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저장이 편하니 각종 문서(주로 과제) 저장용으로


바이두는 고용량 자료(영화나 각종 공연 dvd , 음악파일, 프로그램 설치 파일 등등...)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이렇게 웹하드 서비스를 잘만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컴퓨터 모두 저장공간의 부족함 없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저처럼 많은 웹하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하나 정도 가입을 해두고 사용한다면 정말 SMART LIFE를 제대로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Posted by 현실성